[eSK VIP News] 이리퍼 경제: 모든 값의 이유

Day 1,335, 12:13 Published in South Korea South Korea by brandyrocks

안녕하세요 브랜디입니다.

모두들 알다시피 최근에 아주 큰패치가 생겼습니다.
바로 직원수 5명 제한수입니다.

이번패치때문에 많은분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자주듣는 질문입니다
왜 어드민들이 이런 패치를 했을까?
다름없이 공평하게 하기위해서 패치한겁니다. 알다시피 여러분(뉴비분들)이 오시기 전까지는 직원 제한이 10명이였습니다. 자세히 말해서 무제한이였지만 (20명인가?) 10명이상이면 결과적으로 생산하는양은 10명과 같았습니다. 예를들어서 15명고용해도 10명이 생산하는양을 만들게되죠. 그러니 누가 10명이상 고용하겠습니까?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직원제한이 10명이니 q5 390골드 짜리 회사를 여러개 지은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직원제한이 무한제로 되자 수많은 분들이 불평을했죠. 자기들 390골드짜리 추가로 만들었던 회사들이 물거품 되버린거죠. 즉 q5 무기회사 1개나 10개나 별차이 없다는거죠. 그래서 다시 공평하게하기 위해서 직원 제한을 5명해둔겁니다. 왜 5명이냐구요? 몃달전에 포럼에서 투표를한결과이기도하고. 논리적인 이유는 이리퍼 세계적으로 q5회사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소개한 q5 원자재회사도 있구요).

흠... 직원제한수가 5명으로 줄었다면 즉 q5 제품(무기,빵)들이 훨씬 적게 생산되고 있지않습니까? 그렇다면 왜 q5 제품들 가격은 그대론가요?
간단합니다. 지금 제품들은 우리가 쓸수있는것보다 생산되는게 훨씬 많습니다.

흠... 그러면 상식적으로 이 제품들의 가격이 줄어야겠죠?
아닙니다. 이유는 이리퍼에 있는 컴퓨터가 사가기때문입니다. 몃분마다 항상 사갑니다.

그렇다면 원화가 자동으로 계속 생겨난다는군요. 골드는 공장이나 힘부스터 쓰는데 소비되는데... 그렇다면 미래에 원화가 넘치는거 아닙니까?
아닙니다. 지금 현재로써 q4 원자재회사가 너무나도 돈이잘벌리고 q5 원자재회사보다 좋기때문에 원화와 골드의 발랜스가 맞춰지면서 Monetary Market 이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사실 배이비붐때문만으로 골드값이 내려간게 아닙니다. 1시간마다 피 100을 사용가능하게 된뒤 일할때 쓰는피가 덜아까워져서 이런현상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배이비붐전에 왜 사람들이 무조건 35골드짜리 원자재회사를 샀냐면 하루에 쓸수있는 피양이 300뿐이 안됫다는겁니다. 그당시엔 빵회사 2개만있어도 하루에 빵풀피 채우고도 빵이 남았습니다. 그당시 피는 정말 소중했습니다. 돈많으신분들은 q5 빼고 자기회사에서 일도안했습니다. 하루에 탱크 6개에다가 빵 30개면 충분히 다싸우기때문에 원화는 휴지였습니다. 지금은 알다시피 하루에 빵다쓰는건 커녕 탱크도 만져보기 힘든시기죠. 하루에 피를 2400까지 쓸수있는데 반도못쓰고 내일을 기다려야합니다. 한마디로 일하는데 피 10 쓰는건 조금도 아깝지가 않다는거죠. 여러분들이 계산해보면 알겠지만 지금 골드값으론 q4가 가장 좋습니다. 많은분들이 q5원자재는 직원을 고용할수있으니 좋다고 하시지만 그건 아닙니다. q5 원자재 회사에선 이득이 거의 안납니다. 그리고 지금 시세로 q5 원자재회사 > 2*q4 원자재회사 이기 때문에 q4 가 훨씬 이득이 큽니다.

지금은 임금이 낮아서 q5 원자재가 이득아닐까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말씀하나해드리는데 이리퍼에서 임금의 운명은 오직 오르는거 입니다 (물론 이런패치가 아닌이상). 시간이 흘러가면 공장수가 늘어나면서 각직원에서 나오는 이득이 아주 적을겁니다. 참고로 말씀해 드리지만 원자재 회사마다 본전따는데 골드값 550원으로 잡으면:
q1 는 본전을따는데 82일정도 걸립니다
q2 는 본전을따는데 82일정도 걸립니다
q3 는 본전을따는데 100일정도 걸립니다
q4 는 본전을따는데 93일정도 걸립니다
q5 는 본전을따는데 156일정도 걸립니다
(땅값포함되어있습니다. 무기원자재 회사로 계산한겁니다. 원자재값은 0.37에 계산되어있습니다. 이건 무인회로 돌릴경우입니다. 여기서 쓰이는 본전이란건 회사만드는 비용)
보다시피 10골드짜리 회사는 비싸기만 한데다가 본전도 따는데 q4 회사보다 오래걸리며 좋을거 하나도 없습니다.

고수분들이 빵회사 짓지말라는 이유
다들 무기회사 q5 아니면 짓지마시는건 알거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왜 빵회사까지 짓지말라고 하는걸까요?
q1 빵회사: q1 빵하나당 빵원자재 하나가 필요합니다.
빵값은 0.72~0.73 밀(빵원자재)값은 0.36~0.37 정도합니다
q1 빵회사 10골드
q3 빵원자재회사 10골드
빵회사 하나가 빵원자재 회사랑 값이 같은데 과연 누가더벌까요?
빵개당 0.72 라고 칩시다
빵원자재는 낮아도 0.35라고 자릴잡죠
빵하나팔면 0.37 이득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건 아닙니다.
빵이나 무기는 시장에다 팔면 따로 세금이 추가됩니다. VAT (한국말로는 모름) 라고 하죠.
즉 빵한개당 0.65 쯤 벌수있습니다. 거기서 원자재값을 빼면 0.3 밖에 못벌죠. 한마디로 똑같은 10골드 값의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원자재가 훨씬 이득이 큽니다. 쉽게말하자면 원재자회사를 짓고 거기서 만든 원자재를 팔아서 직거래로 빵사는게(아얄씨에서) 훨씬 이득이란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참고하실게 있습니다. 위에 말씀했자시피 10골드 원자재회사는 가장 쓰레기입니다. 비싸면서 돈도 제일 안벌립니다. 그것보다 더 안벌리는 q1 빵회사. 뉴비들이 그런걸 지을때마다 저흰 그저 답답하기만 합니다. 또한 지금 한국은 무기원자재 보너스가 40% 고 빵이나 밀은 20% 이기 때문에 무기원자재가 훨씬 이득이라는거 잊지마시구요.

Q5 공장 짓고싶다 빵이좋을까 무기가 좋을까?
지금은 20%차이때문에 당연히 무기회사가 이득이 큽니다. 하지만 만약 보너스가 같다면??
무기와 빵생산양 비율은 즉 1:10 입니다. 즉 탱크 1개 = q5 빵 10개. 마켓에보면 탱크값이 36원이고 q5 빵은 3.6입니다. 즉 10배 차이가 납니다 그러면 보너스랑 원자재 값도 같다면 이득이 똑같은건가요? 아닙니다. 여기서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빵은 하루에 2400피만큼 즉 240개까지 소모합니다. 탱크는 하루에 (240번 공격가능하니 240/5=4😎 48개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빵회사가 보너스가 같다면 이득이 훨씬 큽니다.

(보기) 예를 들어 보너스가 둘다 20%라고 합시다. 빵회사 운영하면서 직원을 5 명고용하고 자기까지 합해서 총 빵 720개가 나오고 무기회사에서는 탱크는 72개가 나옵니다. 거기서 자기가 소모하는 양이 빵은 240개 즉 480개=탱크 48개가치가있는 빵을 팔 여유가 생깁니다. 반대로 무기회사에서는 하루에 탱크쓰는 양이 [240-(하루에 일하는회사 수 + 훈련 수)]/5 입니다. 넉넉잡고 하루에 탱크 38대를 개인이 쓴다고 칩시다. 그러면 탱크 34개=340q5 빵 을팔수잇는 여유가 생깁니다.
이제 이해하셧나요? 만약 하루에 (일하는회사 수 + 훈련 수) 가 120개 이하라면 Q5 빵회사가 이득이라는 것을? (랜드보너스도 같으면서...) 별로 큰차이는 아니지만 꼭 참고해두시길 바랍니다.

뉴비들에게 큰도움이 됬기를 바랍니다.
eSK VIP 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