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K에 대한 제 생각

Day 2,990, 06:58 Published in South Korea Croatia by Selak Ivan

안녕하세요 여러분 Comet Academy입니다.

저는 지금 eUS에 있고, eSK에는 아직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이 게임을 시작한지 3달도 안된 유저일 뿐입니다. 하지만 Lego Empire Army 피드(제 부대는 아니어서 가끔 확인합니다), 샛별님과 이번에 대통령이 되신 민영님 외 여러 분의 신문기사, 그리고 한국 단체톡방을 통해 eSK의 소식을 듣고 있습니다. 우선 이번에 한국이 루마니아의 MTO 위협을 잘 넘긴 것,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영님, 샛별님, 샤오님, Ernesto Jeon님 외 여러 분이 수고해주신 덕에 위기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네. 이제 제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저는 예전에 한국 계정을 가지고 있었던 유저입니다. 하지만 멀티계정으로 밴을 당했고, 오랜 시간 동안 이 게임에서 떠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올 때는 한국이 아닌 미국을 택했습니다. 저는 제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미국에 새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애국심이 없다고 쓴소리를 하실 분이 많다는 것을 저도 잘 알지만 저는 미국을 선택했고, 아직 제 결정을 후회하지 않습니다. 2달만에 훈련소 업그레이드를 마쳤고, 90% 훈련 계약서도 구매한 것은 미국 정부의 복지 정책, 그리고 제 부대와 정당의 보급 덕분입니다. 확실한 성과입니다.


이번 대한민국이 처한 위기를 보면서 저는 대한민국에 돌아가서 정부 일을 배울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기가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게임을 시작한지 몇년이 되는 올드비도 아니고, 그렇다고 힘이 몇만이 되어서 군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정부에 폐만 끼칠 것 같고, 경험도 너무 부족합니다. 제 결론은 아직 돌아가긴 이르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기서 한국의 문제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제가 도울 수 있는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한국이 지금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유저층이 두껍지 않다는 것입니다. 단체톡방에서 보니 디비전당 주기적으로 헤비딜링을 하실 수 있는 분들이 많아야 두세분 밖에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건 정말 큰 문제입니다. 루마니아가 미국과 군사력이 비슷하다고만 가정해도 정말 그것은 어마어마합니다. 디비전당 두세분의 헤비 딜링으로는 절대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저는 잘 압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ommune을 활성화시킨다.

Commune은 한국에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세금으로 일급이 손실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일급을 1cc정도로 낮추어 받는 대신 1주일 단위로 기부를 통해 주급을 받는 것이 Commune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Commune은 단지 세금을 피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이것도 Commune의 큰 장점이지만 저는 다른 목적을 위해 Commune을 활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뉴비분들 혹은 디비전 1에 속해 있는 분들 중 조금 망한? 캐릭터(에너지 바를 초반에 너무 많이 소비하셨거나, 경험치에 비해 힘이 너무 낮으신 분들)가 아닌 분들을 10분에서 15분 정도 모아 그룹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 분들에게 1cc 일급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1주일에 12번 이상 일하신 분들에 한해 Q1 하우스 1채와 6골드 정도를 드립니다.

사실 이것은 제가 제 부대에서 참여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 프로그램이 훈련소 업그레이드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이 외에 더 많은 부가적인 수입이 있었습니다) 우선 작업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100원*14=1400원 보다 이윤이 크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골드는 훈련소 업그레이드를 위해 써야겠다는 생각이 확실히 듭니다. 매니저 입장에서는 Q7무기 공장이 아닌 이상 손해가 나겠지만, 이것은 정부의 도움으로 어느 정도 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분이 몇백명 단위가 아니라면 여러 분들이 지금도 해주시고 있는 기부와 세금 등으로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 더 명확하고 읽기 간편한 공략집을 만든다.

꼭 공략집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이제 이 기사를 시작으로 한국 분들을 위해 미국에서 발간되는 여러 유용한 기사를 번역하여 출판할 것입니다. 이리퍼블릭 위키는 너무 방대한 양의 자료를 담고 있고, 모든 내용이 한국어로 번역되지도 않았습니다. 새로 시작한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어느 정도 하신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도 다르기 마련입니다. 이런 것을 읽기 쉽게 구분하고, 중요한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한 공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많은 뉴비분들은 초반 타이밍을 잡지 못하시고 캐릭터를 망치십니다. 그리고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으신 후 이 게임을 떠나십니다. 이것은 한국 딜러층이 지금 얇아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공략이 이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빵보급 대신 다른 무언가를 한다.

사실 빵은 헤비 딜링을 하시는 분들에게 더 필요합니다. 저도 미국에서 빵 보급을 여러 군데에서 받고 있지만 작업과 훈련하는데 하루에 소모되는 체력은 60 정도입니다. 이를 제외한 빵은 거의 모두 시장에 팔고 있습니다. 더더군다나 뉴비분들은 창고가 많이 확보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빵을 모두 팔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Tiger Power님께서 하시는 빵보급이 많은 뉴비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지만, 차라리 cc를 기부를 통해 드리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계속 미국의 예를 들어서 조금 이상하지만, 미국은 일주일 동안 빠짐없이 출석체크를 하는 유저에 한해 1골드를 주는 복지 정책이 있습니다. 이정도는 아니더라도 그와 비슷한 복지 정책이 전투를 안하시는 뉴비분들에게는 더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자랑스러운 나라입니다. 루마니아 따위에게 한국이 뺏길 수도 있다는 소식에 저는 매우 놀랐습니다.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꼭 저 위에 있는 해결 방안이 아니더라도 다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이윤을 위해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고, 미국에서 국회의원도 하며 한국에는 정말 아무런 도움도 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라도 제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마음에 드시지 않거나 제 의견이 잘못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댓글로 비판해주세요. 모든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제가 한국 사정에 대해 모두 아는 것은 아니니 위쪽 해결방안이 뜬구름 잡는 소리일 수 있다는 사실 잘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댓글 달아주시는 한국분들에게 모두 200cc 드리겠습니다. 이렇게라도 도움이 되고 싶네요. 얼마 안되지만 받아주세요. 대한민국 화이팅!


Comet 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