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Vote Club 에 대해 ARABOJA!

Day 2,137, 21:33 Published in South Korea Indonesia by Java Mocha


저번에 지역 친화형 독립외교 쪽을 알아봤는데
그 시리즈 일환으로 보트 클럽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고 한다.

이중에서 Vote Club 이라는거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 얼마나 되는가?
알고 있으면 손 들어보라능.

뉴비는 아예 모를거고
올비도 모르는 사람이 태반일거임.

이게 내가 알기로는 예전 구 EDEN 그러니까 현 EDEN 말고 예전.
에덴에서 일종의 하부조직 처럼 움직이던 기구인데

보트클럽이라는 하부 조직에 사람들이 소속되어있으면서 오더에 따라서 기사에 보트를 누르고 그 보트에 대한 대가를 골드나 지역 화폐로 받는 조직을 말했음

그리고 현재도 꾸준히 운영중이고
http://www.erepublik.com/ko/main/news/international
국제 탑으로 올리는 신문 기사의 절반 이상은 이 보트클럽이 힘을 발휘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각 국가 탑5 신문기사도 이러한 보트 클럽의 힘이 강하다.)

그리고 한때 우리를 괴롭게 했던 로마니아 정치 침략꾼들 사설 보트 클럽을 운영하면서 여론 조작을 가했다.

이러한 보트 클럽이 가지는 의미가 상당하다.
여론전에서 상당한 어드밴티지를 가지기 때문에 어지간한 연합 혹은 국가 단체는 공식 보트 클럽 혹은 사설 보트 클럽을 운영중이다.
특히 연합과 연합간의 언플에서 이거는 필수적인 요소인데.
이를 통한 언플러의 뎀딜 증폭 때문에 이러한 보트 클럽을 운영하는 오피셔들은 전투에서는 힘을 못 발휘하더라도 연합내에서 상당히 큰 영향력을 가지는게 보통이다.

공식 보터 클럽
보터 클럽에 돈을 가져다 바친 호구들 리스트

사실 내가 그당시 대통령 직위에 있지 않았다면 한번쯤 조직해보고 싶었던게 저런 사설 보터 클럽.
근데 너무 시간이 없더라.
저러한 공식 보터클럽은 연합내 다른 사설 보터 클럽과의 연합을 통해서 더 많은 추천수를 가져오는 일종의 동맹질도 하는데.

나는 진짜 개인적으로 안타 까운게 e한국인들이 너무 한국 내부에서만 놀고 자위질 한다고 저런 외국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연합 내부에서 어떠한 정치적인 역학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역학 관계를 이용해서 e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지 않는게 참 안타 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