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V] day 5800 - Summary for current situation

Day 5,800, 00:53 Published in South Korea South Korea by trisoul

# 현 상황 요약과 한국의 미래

1. CODE 탈퇴 관련

한국은 CODE를 탈퇴했습니다. 내부에서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아니고, 저 혼자 추석 주간 고민하다가 결정한 사항이므로 불만이 있으시면 언제든 어떤 방식으로든 표현하셔도 좋습니다. 약 5년 전 끝난, 그 이전 5년 이상의 대만 식민지 기간을 종결짓는 것에 CODE의 도움을 많이 받은 것도 사실이고, 현재 CODE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 의리없게 탈퇴한 것으로 욕을 하신다면 피하지 않겠습니다.

2. 현재 국제정세 간단요약

Alliance 페이지와 worldmap을 열어서 한번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다수의 코드 국가들은 본토를 잃고 타국에서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거나, 혹은 기존의 굵직했던 국가들이 탈퇴한 상황입니다. 일부는 CODE에서 탈퇴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이런 상황이 된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기존 크로아티아, 터키, 칠레, 그리고 그리스의 늙은 영웅들이 죽거나 혹은 미국과 마케도니아 등 타국으로 망명(이건 게임이기에 망명으로 표현하겠습니다)한 것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혹은 저도 (여러분은 모르시겠지만) 1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이 세계에서 떠나있었기에 놓치고 있는 역사와 사실이 많이 있기에 더 자세한 것은 알고계시는 분들께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3. 한국의 앞으로의 방향

당분간 한국은 오롯이 한국만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것이고, 그것이 기존의 친구들을 실망시키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늙은 영웅들은 죽어가고 있고, 새로운 영웅의 탄생은 요원한 상황입니다. 당분간 저의 결정의 방향은 그 늙은 영웅들을 어떻게 조금이라도 더 오래 살아가게 하는지를 위한 고민의 결과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과연 가능할진 모르겠지만 새로운 영웅의 탄생을 위한 작업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친구들 뿐 아니라, 원로원 또한 실망하는 결과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에 대한 비판, 비난, 그리고 응원 또한 겸허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