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3,468] Residence update 요약

Day 3,468, 20:39 Published in South Korea South Korea by trisoul

안녕하세요. Trisoul입니다.
다들 땅하나 없는 신세계에서 즐거이 지내고 계신가요?

어제 진행된 업데이트 간단한 번역과 사견투성이 조언입니다.

--
'Residence'로 칭해지는 업데이트가 시행되었습니다.

각 시민은 자신의 거주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적과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물리적 소속입니다. 거주지를 등록한 시민은 몇가지 보너스를 받게 되는데, 현재는 하우스와 체력재생량 및 최대치에 관한 보너스만 공개되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거주지를 등록할 시 기본적으로 체젠 2와 피통 50이 증가하고 이후 하우스 하나를 켤 때마다 2씩 증가하게됩니다.


노팩유저분들의 기본 체젠이 10이고, 주가 끝날때 쯤 (주간보상을 포함하여)약 35의 체젠을 얻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하우스 큐1, 큐2만 켰을 때 +6의 체젠을 공짜로 얻게된다는 점에서 꽤 큰 이득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 체젠 및 피통 증가에 제약이 없느냐? 아닙니다. 거주지에서 벗어나는 순간 하우스에 의한 체젠 증가량은 사라지고, 피통도 30분동안만 유지됩니다. 결국 거주지에 앉아서 데오 하고 투클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큰 이득,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장사와 파밍 혹은 전투를 하시는 분들에겐 약간 아쉬운 점이라 볼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거주지 등록에는 이득만 따르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거주지 등록 시에는 세금이 필요하고 (도시 등급에 따라 100~500원) 추가로 하우스를 켤 시 하우스가격의 1~5%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기준가격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확실하지 않으나, 대강 10~100원정도 합니다. (자세한 정보를 얻게되면 추가하겠습니다.) 또한, 어쩌면 큰 손해라 볼 수 있는데, 거주지 등록 후 하우스를 켤 경우 다시 끄질 못합니다. 렙업시에만 잠깐 켜서 렙업 후 다시 끄는 패턴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거주지를 정할 때엔 한번 더 생각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전 그냥 등록했습니다.)

--

동시에 도시단위의 행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제대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아래 그림처럼 도시의 등급에 따라 보너스 수치가 정해지고, 특히 하우스 유지시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현재는 Town 등급의 가장 작은 도시가 가장 유리합니다.


*도시 등급이 높아지면 이 외에도 보너스가 있을 것이라 (전쟁시 유리한 점이라던가..) 예상되나, 아직 전혀 공개된 바가 없습니다.


도시별로 자금(City Budget)이 존재합니다. 현재는 국고의 10프로를 각 도시별로 나눠받은 상황이고 이는 하우스 오픈 등으로 발생하는 세금과는 무관합니다. (이 세금이 어디로 가는지는 아직 명확히 모르는데, 도시 자금으로 포함되진 않는것으로 봐서 CC회수정책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장 (Mayor)을 선거를 통해 뽑습니다. 다음주에 선거가 있을거라는데, 초대 서울 시장은 접니다.

--

조언을 해드리자면, 큐1, 큐2 하우스를 항시 유지하면서 체젠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최대 체력량도 늘어나고, 노동티켓을 통해 하우스 가격정도는 뽑을 수 있습니다. 특히 팩을 안쓰시는 분들에게는 무시못할 양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밝혀진 내용만으로는 거주지는 작은게 좋습니다. 왜 이따구로 정했는지는 모르겠는데, 가장 작은 도시가 하우스 유지시간 20% 증가로 가장 높고 (가장 큰 도시는 1😵 세금 및 하우스 사용료도 가장 적습니다.

--






이상 업데이트 요약 마칩니다.

Tris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