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A 006. 빵으로 살펴보는 경제적 자립 시점

Day 1,571, 04:12 Published in South Korea South Korea by lucky789

다음글은 Hannim깨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현재 한국 뉴스 도메인에 올릴수 없어 제가 대신 글을 올립니다.




Vote, Subscribe, Add as a friend가 아닙니다. 그래주시면 더 좋지만.

과연 한국 국민 중 아무도 현질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환율이 떨어질 수 있는가에 대한 글을 준비하려고 했는데 훈련소 Q2 패치랑 MM 통합 패치로 소재가 쓰레기통으로 가버렸네요. 대신 기본으로 돌아가서 선배 플레이어들이 입이 닳게 얘기하는 ‘먼저 경제적으로 자립부터 하세요’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뉴비에게는 가장 중요한 이슈이기도 합니다.

먼저 이리퍼블릭에서의 경제적 자립이 무엇인지부터 기준을 세워놓고 시작하죠. 이 기사에서는 경제적 자립의 기준을 글자 그대로의 의미, 즉 다른 사람의 지원 없이 하루치의 플레이가 가능한 생산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투 클릭을 얘기하는 것은 아니고 2400 헬스를 모두 쓰는 것도 아닙니다. 생산과 근무, 0.19 골드 훈련소, 데일리 오더의 네 가지를 수행하는 기본 플레이가 가능한 것으로 간략화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드 워커와 슈퍼 솔저 등의 메달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이후에도 이런 식으로 생략하거나 간략화하는게 좀 있을 겁니다.

먼저 생산. 빵으로 살펴보자고 했으니 하나의 공장에서 생산하는 생산물을 10:1 비율을 적용해 Q5 빵으로 환산하고 공장을 돌리는데 필요한 빵 하나를 빼겠습니다. Q4 식원/무원 공장에서는 175개 원자재가 아닌 16.5개 Q5 빵이 나온다고 하죠. 그럼 생산 부분은 이제 뒤로 미뤄둬도 되겠습니다.

다음 근무와 0.19 골드 훈련소. 지금 환율이 개판이라 그렇지 않지만 이전에는 조건이 좋은 공장에서 근무하면 일급으로 0.19 골드 훈련소를 돌릴 수 있었죠. 지금은 그만큼 벌 수 없긴 하지만 0.19 골드 훈련소는 슈퍼 솔저로 만회되는 측면도 있으니 여기에서는 근무랑 퉁치겠습니다. 아참, 기본 훈련소에 필요한 빵 하나를 빼먹었네요. …...귀찮으니 기본 빵공장이랑 퉁치죠.

그럼 데일리 오더 남았네요. 데일리 오더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빵을 조달하려면 Q4 식원/무원이 몇 개나 필요한가하는 문제로 정리되었습니다. 데일리 오더는 힘이 매우 낮은 경우를 제외하면 맨손 기준 160~180 히트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최대한으로 잡아서 180 히트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맨손 기준 180 히트는 180개의 Q5 빵, 혹은 90개의 Q5 빵과 18개의 Q5 탱크(=180개의 Q5 빵)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앞에서 제시한 Q4 식원/무원 공장으로 환산하면 11개, 혹은 17개입니다. 이것이 바로 경제적 자립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Q4 식원/무원 공장이 됩니다. 물론 자원 보너스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없잖아요, 지금.

보너스. 1.79 골드 훈련소까지 돌리고 싶은 분을 위해서 거기까지 경제적 자립을 확장해보도록 하죠.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1 골드는 1640 CC입니다. 1.79 골드 훈련소를 매일 돌리기 위해서는 2936 CC가 필요하네요. Q5 빵을 개당 3.3 CC로 치면 890개입니다. 54개의 Q4 식원/무원 공장을 더 지어야합니다. 앞의 것까지 합하면 총 65개, 혹은 71개입니다. 이 기사 처음 기획할 때는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환율 개판이군요.

오늘의 기사는 여기까지. 대신 기사를 실어주신 Hun Jeong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