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et] 경제모듈 업데이트 번역 *중요*

Day 3,140, 09:19 Published in South Korea Croatia by Selak Ivan

안녕하세요 여러분. Comet Academy입니다.

이리퍼블릭이 아주 커다란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모든게 바뀔겁니다. 제가 이 기사를 쓰는 지금도 물가와 환율이 계속 변하고 있네요. 경제 관련 업데이트기 때문에 손해를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꼭 꼼꼼히 읽어주세요.

원문 기사 링크입니다.
https://forum.erepublik.com/index.php?/topic/4780-economy-changes/


시민 여러분,
우린 이 게임이 요즘 조금 지루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린 경제 모듈을 매만지는데 시간을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저번 달에 진행되었던 자원 전쟁에서 각 나라가 획득한 자원들은 3145일에 배치될 것입니다. 예전에 말씀드렸던 대로, 이 자원들과 함께 경제 모듈에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들이 더 이상 소유주의 시민권과 함께 이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회사들은 배치될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우리는 Holding Company(이하 HC)를 소개하려 합니다.

시민은 그가 원하는 보너스를 따라 한 개 이상의 HC를 원하는 나라의 원하는 지역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결정한 곳에 HC를 세우려면 우선 그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HC를 짓는데 얼마가 드나요?
첫 번째 HC는 무료로 지을 수 있습니다. 다음 것부터는 돈이 부과됩니다. 가격=지금 소유하고 있는 HC의 수*25골드 따라서 첫 번째 HC를 짓는데는 0*25=0골드, 세 개의 HC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네 번째 HC를 지을 때는 3*75골드가 들어 그 사람은 네 개의 HC를 짓는데 총 0+25+50+75=150골드를 쓰게 됩니다.

HC 하나에 얼마나 많은 공장을 할당할 수 있나요?
HC는 공장을 무제한으로 수용 가능합니다. 알아두셔야 할 점은 공장을 새로 하나 지으면 그 공장은 어느 HC에도 배치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 공장을 무료로 당신의 HC중 어딘가에 소속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어떤 HC에 배치된 공장을 다른 HC로 옮길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일정 비용이 부과됩니다. 우선 앞에서 언급한 대로 방금 갓 지어진 공장이 첫 처음으로 어떤 HC에 소속되는 것은 무료입니다. 다만 이미 소속되어 있는 공장을 다른 HC로 옮기고 싶다면 공장의 가치에 따라 비용이 부과됩니다. 옮기는데 드는 비용=공장 가치*(4+기존 HC와 새로운 HC사이 거리를 1000km로 나눈 후 소수점 올림한 것)/100입니다. 최대 공장 가치의 20%까지 부과될 수 있으며 최소는 5%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q7 무기 공장을 가지고 있다고 해 봅시다. 그것은 처음에 만드는데 10골드, 업그레이드 하여 q7이 되는데 1220골드 총 1230골드의 가치를 가집니다. 업그레이드 세일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시장 환율이 400cc/gold라면 그 공장의 가치는 492000cc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동하고자 하는 HC사이 거리가 10800km라면 492000*(4+11)/100=73800cc가 부과됩니다. 1000km 미만을 옮길 때는 최소 24600cc, 15000km 초과하여 옮길 때는 최대 98400cc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동할때 마다 이 금액이 부과된다는 것입니다.

-고용

새로운 일꾼 고용 제안을 위해서 적어도 하나의 HC가 필요합니다. 이 제안을 올리면 그 HC가 소속된 나라의 잡 마켓에서 그 제안은 유효합니다. 지금의 제안들은 없어지진 않으나 눈에 보이지 않게 되고, 공장 소유주가 HC를 구매하면 그것이 배치된 지역을 소유한 나라에 나타납니다.



-존재하는 공장

지금 존재하는 모든 공장은 HC가 지정되지 않은(unassigned)형태가 됩니다. 그 공장에서 생산은 불가능하며, HC에 할당되어야 생산이 가능합니다.

-새 공장 만들기

공장을 하나 새로 만들면 그것은 HC가 지정되지 않은 상태로 생성됩니다. 역시 생산을 위해서는 HC에 할당되어야 합니다.



-공장 사고팔기

어떤 HC에 지정된 공장은 해당 HC가 배치된 지역에 다른 HC를 가진 플레이어에게만 팔릴 수 있습니다. 어떤 HC에도 지정되지 않은 공장은 자신의 HC가 어디 있든 모든 플레이어가 살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 일하기(WAM)

소유주는 HC가 배치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야 매니저로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일꾼들이 일을 해서 워크 티켓이 쌓여도 매니저가 해당 지역에 없으면 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외교 관계의 영향

소유주의 시민권 나라와 HC가 배치된 나라가 전쟁을 하면 소유주는 그동안 매니저로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해당 국가들이 무역 금지 상태여도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세금

세금은 HC가 있는 지역을 소유한 나라와 소유주의 시민권 나라에 모두 내야 합니다. 다만 그 비율이 다릅니다. HC가 배치된 지역을 소유한 나라엔 그 나라 세율과 그 나라의 평균 임금을 고려한 소득세의 80%를 내고, 소유주의 시민권 나라엔 20%를 냅니다.

예를 들어 A나라의 소득세가 5%, 평균임금 100cc에 B나라의 소득세가 10%, 평균임금이 50cc라고 합시다. 그리고 B나라의 시민권을 가진 플레이어가 A나라에 HC를 배치하고 생산을 했다고 합시다. 플레이어는 A나라에 100*0.05*0.8=4cc, B나라에 50*0.1*0.2=1cc를 세금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생산 보너스

총 생산 보너스=나라 생산 보너스+지역 생산 보너스+플레이어 부스터-환경오염 팩터 로 결정됩니다.

환경오염 팩터는 해당 지역에서 전날 같은 종류의 물건이 생산된 갯수에 비례합니다. 전날 많이 생산된 물건은 환경오염 팩터가 커지며, 최댓값은 25%입니다. 각각의 생산품, 퀄리티마다 환경오염 팩터가 다릅니다. 그리고 매일 바뀝니다.

나라 생산 보너스는 HC가 배치된 나라가 자원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어떤 나라가 특정 산업에 대한 자원 5개(10%, 15%, 20%, 25%, 30😵를 모두 가진다면 나라 생산 보너스는 100%가 됩니다. 하지만 어떤 자원을 가진 지역이 수도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자원의 생산 보너스는 절반이 됩니다. 어떤 자원이 중복하여 여러 개 존재한다고 해서 나라 보너스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즉, 어떤 나라의 나라 생산 보너스는 최대 100%입니다.

지역 생산 보너스는 HC이 배치된 지역에 놓인 자원에 의해 결정됩니다. 해당 지역에 있는 자원의 보너스 총 합을 5로 나눈 것이 지역 생산 보너스입니다. 만약 어떤 지역이 무기에 대해 10%, 15%, 20%, 25% 자원을 소유한다면 해당 지역의 지역 생산 보너스는 14%가 됩니다.

예를 들어
A나라가 무기에 대해 모든 자원을 모았고, 그들은 모두 수도와 연결된 지역에 배치되아 있다고 합시다. 그 나라의 어떤 지역에 15%, 20%, 25%, 30% 자원이 배치되어 있고, 이 지역 또한 수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곳에 어떤 플레이어가 HC를 짓고 무기 공장을 소속시킨다면 해당 공장의 생산성은 환경오염 팩터 25%를 고려해도 100(원래 생산)+100(나라 생산 보너스)+18(지역 생산 보너스)-25(환경오염 팩터)=193%입니다. 여기에 물론 개인 부스터 효과가 추가되겠지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보면
나라 생산 보너스 0 지역 생산 보너스 0 환경오염 팩터 25(이런 지역에 25일리가 없지만...) 개인 부스터 0일 때 해당 공장은 원래 기본 생산량의 75%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1. Holding Company라는 개념 도입. 여러 공장이 소속되는 큰 회사 개념
2. 모든 공장은 어떤 HC에 소속되어야 생산 가능, 지역은 소유주 마음대로 선택 가능
3. 공장을 다른 HC로 옮길때 요금 부과
4. 세금은 HC 소속된 국가와 소유주 시민권 국가에 일정 비율로 나눠 냄
5. 생산 보너스 결정방식 변화. 환경오염 팩터의 등장


이렇게만 쓰면 적응 못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조금 더 써 봅니다.

우선 현 공장주 분들은 공장 배치를 매우 전략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특히 q7공장은 옮길때 매우 많은 비용이 발생하니 신중하게 배치해 주세요. 환경오염 팩터 25%를 맞느니 차라리 나라, 지역 보너스가 조금 낮은 곳을 택하겠어... 라는 결정을 내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코어 지역에 공장이 몰리는 것은 당연하니까 환경오염 팩터가 높겠죠.

공장 배치시 해당 나라의 외교 관계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만약 해당 나라가 한국 혹은 여러분의 시민권 국가와 전쟁중이거나 무역 금지일 경우, 생산을 오랫동안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지금같은 경우 되도록 러시아와 대만은 피해야겠죠. 수도와 연결이 끊길 위험이 높은 분쟁 지역의 경우에도 위험합니다.

지금 많은 나라들이 한 생산품에 대한 자원을 어떤 지역에 몰아서 배치해 놓았습니다. 당연히 해당 지역 생산 보너스는 높죠. 하지만 이런 곳은 전쟁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고, 환경오염 팩터가 클 것입니다. 또, 이런 곳에 보너스와 맞지 않는 공장을 배치하면(HC가 하나뿐인데 공장은 여러 종류일때 어쩔 수 없이) 보너스 0%에 환경오염 팩터만 가지고 생산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 지역에 여러 가지 생산품에 대한 자원을 배치한 루마니아에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네요. 이러면 소유주들이 다양한 공장을 배치하고도 각 산업에 모두 보너스를 받으니 해당 지역으로 몰릴 것이고, 루마니아는 많은 세금을 받게 될 테니까요.


어느 정도 감이 오시나요? 각 나라의 보너스에 대한 자료는 미처 찾아보지 못해 여러분께 어디에 배치하세요 하고 추천을 해드릴 수는 없네요ㅠㅠ 댓글에 유용한 정보가 많이 올라오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 주세요. 같이 고민해보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일단 확실한 건... 3145일에 정말 태풍이 몰아치겠네요.


Comet Acade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