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관인 ISISISIS2입니다.

Day 3,063, 02:21 Published in South Korea Republic of China (Taiwan) by ISISISIS2

지금 제가 올린 글의 댓글들을 쭉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적하였고, 그 중에서는 시스템 상의 문제이기 때문에 저도 어쩔 수가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1. 게임 가이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가이드 내용은 이리퍼블릭 기사로 게재되지 않을 것 입니다. 이리퍼블릭에서 글을 쓰는 시스템은 여간 불편하고 통합 가이드 중에서 기사로 게재된 것이 그림이 깨지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카페나 위키 등으로 올리려고 생각합니다. 다만 블로그는 지양합니다. 블로그는 다른 사람이 고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대응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가이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의견을 받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가이드 내용에는 이런이런 내용을 추가해주시길 바란다든지 아니면 가이드의 구성에 대해서 의견을 올리셔도 됩니다. 암튼 가이드에 관한 모든 내용을 받겠습니다. 심지어는 가이드는 필요없습니다. 가이드는 불가능합니다 도 작성하셔도 상관없습니다.

2. 현재 eSK 유저수는 649명입니다. 그리고 저번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인원은 59명으로 거의 실질유저수는 60명 아래로 추정합니다. 일단 실질 유저수가 적으면 대만과 싸울 때도 많이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유저들을 끌어들이고 기존 유저들의 이탈을 막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다른 커뮤니티에 홍보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일단 정확한 유저 수를 추정하기 위해서 인구 조사를 하겠습니다.

3. 기존 유저들의 이탈은 대체적으로 오래된 유저보다는 새로운 유저들의 이탈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리퍼블릭에서 새로운 유저들이 할 수 있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새로운 유저들이 계속 이리퍼블릭을 할 수 있는 유인체계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에 이 방안 뿐만 아니라 다른 것에 대해서 의견을 작성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야심차게 했지만 별로 자신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별로 효과를 못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렇게 목표를 잡고 추후에 몇 가지 방안에 대해서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